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디자인 컨셉 구축법
    내일배움캠프/UXUI 2024. 6. 14. 11:14

    프로덕트 아이덴티티가 언제 필요할까?

    새로운 프로덕트 컨셉을 기획할 때

    해당 포스팅은 디자인 컨셉 구축법에 관한 특강을 들으며 메모했던 것을 기록을 배경으로

    MVP가 무엇인지부터 브랜드 디자이너와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차이,

    단계별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구축법, 연습하면 도움이 될 과제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 강의를 들으며 아이덴티티! 컨셉! 했을 때 떠올랐던 게 애플 다음으로 
    프랭크오션의 블론드 앨범이었기에 내가 잘 이해하고 있는 게 맞는지(이 앨범이 떠올라도 되는 게 맞는지?)

    정리해나가 보자.

    더불어 칸예도 떠오름

     

    MVP(Minimum Viable Product)란

    제품 개발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위해 가져야 할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을 의미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시장에서 테스트하기 위한 초기 버전

     

    브랜드 디자이너와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하는 일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하는 일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브랜드 가이드라인 개발

    제품


    초기 제품 컨셉 설계
    (사용자의 이해를 기반으로
    pain point 등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인지)

    스타일 가이드 or 디자인 시스템 개발

    제품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컨셉 구축법

     

    1. 제품 브랜드의 일관적인 톤 앤 매너 구축 방식 이해하기

    2. 왜 이렇게 디자인했는지 논리구조에 익숙해지기

        디자인은 결정의 연속

        어떤 이유에서 이 폰트와 아이콘 스타일을 정했는지 설명할 줄 알아야 함

    @pinterest

    1단계.
    브랜드 보이스 설정

    APPLE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 심플, 혁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툴: Asana

     커뮤니케이션 툴: Slack 

     위의 두가지 툴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를 나열해보라

     

    브랜드 보이스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일관된 메시지와 톤'을 의미

    제품과 브랜드의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정한다

     

     

    제품의 브랜드 보이스 키워드 고려사항

    1. 타겟 사용자 적합성 체크: 타깃 사용자에게 적합한가?

    도메인 특성 공유에 따라, 또는 같은 도메인이라고 해도 사용자나 포지션에 따라 톤 앤 매너가 달라짐

    ex)코카콜라의 제로 컬러: 블랙 -> 밀키스, 식혜 등 코카콜라와 관련이 없어도 '제로' 음료라면 패키지에 블랙 컬러를 주입

    2. 경쟁력 측면 체크: 시장 경쟁력이 있는 보이스는 무엇인가?

    3. 지속성 측면 체크: 시장 변화와 타겟 사용자의 니즈에 적응할 수 있는가?

    닐슨 노먼 그룹_브랜드 보이스 기본 속성 4가지

    2단계.

    톤앤매너 무드보드 만들기

    @pinterest

     

    무드보드란?

    키워드 선정 후 컨셉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단계 프로세스를 의미

    @behance

    무드보드 제작 팁

    -브랜드 보이스를 시각화해보자

    -일관성을 챙기자

    -다양한 각도에서 비주얼요소 고려하자

    -형식에 얽매이지 말자

     

    3단계.

    UI 스타일 가이드 맛보기:
    일관적인 톤 앤 매너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I 가이드화

    @dribbble

    컬러.

    브랜드 보이스 반영: 브랜드의 성격과 가치를 반영하는 색상을 선택

    시각적 위계를 활용하여 색상의 대비와 일관성 유지

    @pinterest

    primary colour: 브랜드를 대표하는 주요 색상
    secodary colour: 주요 색상을 보완하는 보조 색상
    gray scale: 기본적인 배경, 텍스트, 경계선을 포함한 요소들에 중립적으로 사용

     

    타이포그래피.

    시스템 폰트로 쓰기 적합한 폰트선택(가독성, 범용성, 접근성 관점에서)

    다양한 폰트 구경하기

    폰트는 2~3개, 많지 않은 게 좋음

     

    아이콘 스타일 선정.

    일관된 아이콘 스타일이 무엇인지 고려해보자

    -선, 면, 3D
    -한 가지 색상, 여러 색상
    -radius값
    -view point(각도) 
    -질감표현

     

    과제

    실습예제를 활용하여 제품 컨셉 구축:

    브랜드 보이스 선정하고 UI 스타일 가이드 제작을 위한 무드보드 만들기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서 무엇이 유니크하되 일관된 톤 앤 매너를 만드는지, 언어에서 비주얼로 트랜지션 연습할 것

     

    기억하자

    왜 이런 결정을 했는지 항상 근거를 기반으로 도출한 것을 설명 및 설득할 수 있을 것

     

     


    끝으로 프랭크 오션의 블론드 앨범은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관점에서 정리될 수 있을까?

    @pinterest

     

    톤 앤 매너: 꿈꾸는 듯한, 이세계적
    디자인 이유: 개인적 경험, 성적 정체성, 남성성 탐구
    브랜드 보이스: 정체성 탈피, 다양성, 협업 강조


    위 세 가지 요소를 통해 앨범이 단순한 음악 작품을 넘어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진 제품으로서의 면모를 갖췄다고 본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