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X/UI 디자이너와 비슷한 직무 JD 분석 & WIL
    내일배움캠프/WIL 2024. 5. 17. 15:50

    위클리 팀 미션

    비슷한 직무 JD 분석

     

    1. 비슷한 직무 분석

    • 프로덕트 디자이너 (Product Designer):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리서치, 디자인,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합니다.
    • 웹 퍼블리셔 (Web Publisher): 디자이너와 협업하여 웹 페이지를 HTML 및 CSS로 코딩하고 유지보수를 담당합니다.
    • UX 리서쳐 (User Experience Researcher): 사용자 조사, 행동 분석, 테스트 등을 통해 제품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 UI 디자이너 (User Interface Designer): 제품의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합니다.
    • 데이터 분석가 (Data Analyst):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합니다.
    • 그래픽 디자이너 (Graphic Designer): 로고, 포스터, 배너 등의 그래픽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 웹 디자이너 (Web Designer):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 색상, 그래픽 등을 디자인합니다.
    • 프론트엔드 개발자 (Front-End Developer): 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최적화합니다.
    • UI/UX 컨설턴트 (UI/UX Consultant): 기업이 제품의 UI/UX를 향상하기 위해 조언을 제공합니다.
    • 디지털 마케터 (Digital Marketer):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2. JD 분석

     

    -그래픽 디자이너

    가끔 채용공고를 보면, 그래픽 디자이너 겸 UX/UI 디자이너를 모집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마다 어떤 부분이 둘의 공통된 사항일까 의문이 들었기에 그래픽 디자이너의 JD를 분석하게 되었다.
     
    1. [복순도가 서울] 그래픽 디자이너

    • 주요업무
      ㆍ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친 Visual graphic Design, Space Design, Video editing
      ㆍ복순도가 브랜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컨셉 및 기획, 제작
      ㆍ업계 전체의 표준이 될 정도의 높은 퀄리티를 갖춘 비주얼 그래픽, 영상 편집
      ㆍ국내/해외 브랜드, Creative Team과 협업하며 유니크한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콘텐츠제작 및 디렉팅 
      ㆍ콘텐츠 제작부터 완료까지 전반적인 제작 파이프라인 관리, 아웃소싱 진행 및 리포트 
      ㆍBCS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딩/마케팅 디자인 업무 전반을 담당할 디자이너 

    • 자격요건
      ㆍ크리에이티브 유관 경력자
      ㆍ브랜드 업계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도
      ㆍ능동적인 자세, 작업에 대한 오너십, 모든 과정과 디테일에 대한 강한 책임감
      ㆍ문제해결능력, 대응능력, “사고”와 “행동” 간 빠른 전환능력 
      ㆍ복순도가 브랜드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접근법을 자기 주도적으로 찾는 적극성과 열정 

    • 우대사항
      ㆍ디자인 컨트롤 툴이 우수하신 분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인디자인)
      ㆍ브랜딩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ㆍ편집디자인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이 높으신 분
      ㆍ웹 사이트 관리 및 웹 상세페이지 디자인 잘하시는 분  
      ㆍ인하우스 디자인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책임감이 높으신 분 
      ㆍ사진, 영상 편집(프리미어프로/애프터이펙트) 및 비주얼 미디어 기술 보유하신 분 
      ㆍ업무에 필요한 문서 작성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 

    2. [87MM] 그래픽 디자이너

    • 주요업무
      ㆍ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우븐 및 스웻 아이템 시즈널 그래픽 개발
      ㆍ로고를 활용한 시즌 그래픽 개발
      ㆍ그래픽을 활용한 부자재(디자인라벨) 개발
      ㆍ그래픽디자인 실물 목업, 공장 소통, 샘플 핸들링

    • 자격요건
      ㆍ학력 : 대졸 이상(패션 학과 또는 유관 학과 전공자)
      ㆍ경력 : 2년 이상 ~ 5년 이하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ADOBE ILLUSTRATOR 및 PHOTOSHOP 활용
    • 우대사항
      ㆍ관련 업종 근무자
      ㆍ해당 직무 근무 경험 
      ㆍ패션 분야 트렌드 및 다양한 브랜드에 이해도가 있는자
      ㆍ그래픽 관련 생산관리 경험자 
      ㆍ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3. [르빵] 시각/그래픽/브랜드 디자이너

    • 주요업무
      ㆍ자사 브랜드 홍보 디자인
      ㆍ매장 프로모션 배너 및 무드 포스터, POP, 팜플릿 디자인 등 홍보 및 마케팅 관련 제작물
      ㆍ매장별 차별화된 VMD 및 스타일링 디자인 디렉션
      ㆍ신규 브랜드 및 제품 브랜딩, 그래픽 디자인 개발(BI, CI,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등)
      ㆍSNS 콘텐츠 비주얼 디자인 기획 및 관리
      ㆍSNS 및 웹, 홈페이지 운영, 관리
      ㆍ세미나, 행사 관련 온/오프라인 제작물
      ㆍ협력 업체 및 온오프라인 제작물, 패키지 단가 관리

    • 자격요건
      ㆍ학력 : 초대졸이상
      ㆍ경력 : 경력 4년~10년
      ㆍ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 우대사항
      ㆍ영어가능자
      ㆍ컴퓨터활용능력 우수자
      ㆍ프리젠테이션 능력우수자
      ㆍ포토샵 능숙자
      ㆍMAC(맥킨토시) 능숙자
      ㆍ인디자인 능력 우수자
      ㆍ유관업무 경력자 (4년)
      ㆍ인근거주자
      ㆍ전공 :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편집디자인
    회사명 [복순도가 서울]
    그래픽 디자이너
    [87MM]
    그래픽 디자이너
    [르빵]
    시각/그래픽/브랜드 디자이너
    주요업무 ㆍ온오프라인 전반에 걸친 Visual graphic Design,
    Space Design, Video editing

    ㆍ복순도가 브랜드 콘텐츠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컨셉 및 기획, 제작

    ㆍ업계 전체의 표준이 될 정도의 높은 퀄리티를
    갖춘 비주얼 그래픽, 영상 편집

    ㆍ국내/해외 브랜드, Creative Team과 협업하며
    유니크한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콘텐츠제작 및 디렉팅 

    ㆍ콘텐츠 제작부터 완료까지 전반적인 제작 파이프라인
    관리, 아웃소싱 진행 및 리포트 

    ㆍBCS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딩/마케팅 디자인 업무 전반을 담당할 디자이너 
    ㆍ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우븐 및 스웻 아이템 시즈널
    그래픽 개발

    ㆍ로고를 활용한
    시즌 그래픽 개발 

    ㆍ그래픽을 활용한
    부자재(디자인라벨) 개발

    ㆍ그래픽디자인 실물 목업,
    공장 소통, 샘플 핸들링

    ㆍ자사 브랜드 홍보 디자인 

    ㆍ매장 프로모션 배너 및 무드 포스터,
    POP, 팜플릿 디자인 등
    홍보 및 마케팅 관련 제작물

    ㆍ매장별 차별화된 VMD 및 스타일링
    디자인 디렉션

    ㆍ신규 브랜드 및 제품 브랜딩,
    그래픽 디자인 개발
    (BI, CI,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등)

    ㆍSNS 콘텐츠 비주얼 디자인 기획 및 관리

    ㆍSNS 및 웹, 홈페이지 운영, 관리

    ㆍ세미나, 행사 관련 온/오프라인 제작물

    ㆍ협력 업체 및 온오프라인 제작물,
    패키지 단가 관리

    자격요건
    ㆍ크리에이티브 유관 경력자

    ㆍ브랜드 업계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도

    ㆍ능동적인 자세, 작업에 대한 오너십,
    모든 과정과 디테일에 대한 강한 책임감

    ㆍ문제해결능력, 대응능력, “사고”와 “행동” 간
    빠른 전환능력 

    ㆍ복순도가 브랜드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접근법을
    자기주도적으로 찾는 적극성과 열정 

    ㆍ학력 : 대졸 이상
    (패션 학과 또는
    유관 학과 전공자) 

    ㆍ경력 : 2년 이상 ~ 5년 이하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ADOBE ILLUSTRATOR
    및 PHOTOSHOP 활용
    ㆍ학력 : 초대졸이상

    ㆍ경력 : 경력 4년~10년

    ㆍ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우대사항
    ㆍ디자인 컨트롤 툴이 우수하신 분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인디자인)

    ㆍ브랜딩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ㆍ편집디자인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이 높으신 분

    ㆍ웹 사이트 관리 및 웹 상세페이지 디자인 잘 하시는분
      
    ㆍ인하우스 디자인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책임감이 높으신 분 

    ㆍ사진, 영상 편집(프리미어프로/애프터이펙트)
    및 비주얼 미디어 기술 보유하신 분 

    ㆍ업무에 필요한 문서 작성과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 
    ㆍ관련 업종 근무자

    ㆍ해당 직무 근무 경험 

    ㆍ패션 분야 트렌드 및 다양한
    브랜드에 이해도가 있는자

    ㆍ그래픽 관련 생산관리 경험자
     
    ㆍ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ㆍ영어가능자

    ㆍ컴퓨터활용능력 우수자

    ㆍ프리젠테이션 능력우수자

    ㆍ포토샵 능숙자

    ㆍMAC(맥킨토시)능숙자

    ㆍ인디자인 능력 우수자

    ㆍ유관업무 경력자 (4년)

    ㆍ인근거주자

    ㆍ전공 :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편집디자인
    공통
    Illustrator, Photoshop, InDesign 기술 요구

    ㆍ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ㆍ브랜드 또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디자인 개발

    ㆍ브랜딩, 마케팅 디자인을 담당하고 관리


     -PM
     

    1. [YG PLUS]서비스운영팀 PM

     

    주요업무

    • 프로젝트 요구 조건에 기반한 프로젝트 로드맵 수립 및 관리
    • 프로젝트 위험 관리 및 문제 해결 전략 수립
    • 프로젝트 산출물 작성 및 관리
    • 프로젝트 간 우선순위 설정 및 내부 필요 리소스 배분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내/외부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 사업, 서비스 기획, 개발팀 등 유관부서 간 업무 프로세스 수립 및 협업 촉진

    자격요건

    • 학사 이상
    • 경력 6년 이상
    • PM, PL, PMO, 온라인 서비스(B2B, B2C) 사업 경험자

    필수역량

    • 온라인 Product(서비스) 기획/개발 프로세스 이해도
    • 데이터 지표를 정의/수집하고 분석/정리할 수 있는 데이터 핸들링 역량
    • 객관적 정보를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설득력
    • 새로운 정보 및 다양한 Tool셋을 적극적 마인드로 빠르게 배우는 학습역량

    2. [(주)아이나비시스템즈] 모빌리티 분야 PM
     
    주요업무

    • 아이나비 모빌리티 서비스 및 오토모티브(전장) 프로젝트 S/W 로드맵 수립 관리
    • 기획 ~ 출시 단계의 프로세스 전반을 관리하고 리딩
    •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 및 조율
    • 서비스 릴리스 및 업무 산출물 정량화 관리

    자격요건

    • 개발 PM 또는 프로덕트 리딩 경력
    • S/W 아키텍처 및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
    • 비즈니스 임팩트를 이해하고, 이해관계자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분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성장 기반으로 삼을 수 있는 분

    우대사항

    • 상용 S/W 또는 모바일, 웹 서비스, 오토모티브 분야 프로젝트 경험
    • 프로덕트 미션 조직과 애자일하게 일하신 경험
    • 서비스의 한 단계 성장을 이끌어 본 분
    • 고객에게 "Wow"한 경험을 제공해본 분
    • 모바일 서비스와 글로벌 시장 동향에 이해도가 높은 분

    3. [(주)에이펙스이에스씨] PM 정규직
     
    주요업무

    • IT 프로젝트 PM 역할 수행
    •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슈 및 문제점 원인을 찾고 대응
    • 서비스 요구 사항 분석 및 개발 요건으로 구체화
    • SW 아키텍처와 프로젝트 수행방법론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신 분
    • 프로젝트 품질 향상 및 개선 활동
    • IT분야 프로젝트 단기 파견 업무
    • 다양한 부서들 간의 협업 (디자이너 팀 등)

    자격요건

    • 경력 12년 이하

    우대사항

    • IT 분야 프로젝트 시작과 마무리 과정을 경험해보신 분
    •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기본 지식을 보유하신 분
    • 애자일 소프트웨어 방법론을 이해하시는 분
    • 외부 파견 업무 경험 또는 거부감이 없으신 분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우수하신 분

    4. [하이브랩(Hivelab)]  PM
     
    주요업무

    • 웹서비스 구축 프로젝트 수행 관리
    • 일정 및 진척률 관리 / 범위 관리 / 투입률 관리 / 품질 관리 / 리스크 관리

    자격요건

    • 관련 직무 7년 이상 경력자
    • 책임급 (중/대형 웹사이트 구축 또는 운영 PM 경험이 풍부하신 분, 웹사이트 구축 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가 높으신 분)
    • 선임급 (중/대형 웹사이트 구축 또는 운영 PL 경험이 있으신 분, 웹사이트 구축 프로세스와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으신 분)

    우대사항

    • IT/기술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분
    • 프로젝트 표준 구축/관리 프로세스 및 방법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이 있는 분
    • 현상과 조율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이 높으신 분

     


    3. 직무 별 나의 생각 및 정의

    그래픽 디자이너 

    말 그대로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이다.
     문제는 '그래픽'이라는 단어가 어떠한 표면에 보여 줄 시각 표현이라는 것을 의미하기에
    웹디자인부터 게임, 영상, 모션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의 세계를 맡을 수 있다.

    앞서 그래픽 디자이너를 분석하기로 했던 이유의 답 역시 찾을 수 있었는데,
    그래픽 자체가 시각 표현을 의미하기 때문에 웹디자인, 앱디자인 등에 참여하는 등, 
    UX/UI 디자인의 직무와 공통된 부분을 찾을 수 있었다.

     

    PM

    프로젝트 총괄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이다.
     제품 기획부터 출시, 홍보 전략, 관리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UX 리서치

    사용자 경험 영역에서 개선점 등을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이다.
    다양한 조사 방법론을 활용하여 개인의 직관이나 주관성에 의존하지 않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다.
     

     


    4. 팀원들과 정리해 본
    직무 별 차이점 및 특징 


    PM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이해 및 관리 업무가 가장 주요한데,
    이는 관련 지식 함양과 함께 정성적/정량적 데이터 핸들링 역량,
    논리적 설득력,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 때문에 관련 프로젝트 유경험자(경력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UX 리서치
    서비스나 물건의 유지 보수 중에 사용자들의 불편점,
    오류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시장에서 사용자의 행동, 니즈, 에러 사항 등을 리서치 하고
    이를 통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점 지적 및 개선 사항을 제안한다.
     
    그래픽 디자이너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전문가. 
    '그래픽'이라는 단어가 어떠한 표면에 보여 줄 시각 표현이라는 것을 의미하기에 
    웹디자인부터 게임, 영상,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의 세계를 맡을 수 있다.
    Illustrator, Photoshop 툴 사용이 필수이다.
     



    2주차

    WIL

    FACTS : 

    사전캠프 일주일차가 되었다. 아티클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하고, 저번주 목표였던 마이크와 캠 켜고 팀원들과 스터디도 완수했다.


     
    FEELINGS : 
    일주일이 빠르게 흘러갔다.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 고작 사전캠프에서 몇시간 공부해놓고 남은 시간을 막 쓴다고? 역시 인간은 만족할 줄을 모르고, 저번주에는 분명 반나절 이상을 캠프를 통해 공부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했지만 이번주엔 또 다른 입장인 것.

    인정하거나 감사하는 법을 모르는 사람은 괴롭다. 조급해 할 시간에 시간 관리를 계획해보자.

     

    아티클 스터디도 처음이고 캠+마이크 오픈한 팀원분들과도 처음이었는데 꽤나 순조로웠다.다들 잘 적응하고 계신 것 같았다. 맞지요?


    FINDINGS : 
    어려운 주제를 합심하면 잘 풀어나갈 수 있겠다는 걸 알게된 주간.

    FUTURE : 
    -마지막 아티클 스터디는 어려운 주제로 다 같이 의논해볼 것.
    -정답은 없으니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많은 소통으로 우리의 생각을 적어내는 일에 익숙해질 것. 다음주는 아티클 스터디 2회, 팀 미션까지 무려 3번의 팀 프로젝트가 있거든요. 
    -2주차 강의는 무조건 끝내고 3주차까지도 마무리해보자.

    '내일배움캠프 >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614 WIL  (1) 2024.06.14
    240607 WIL  (2) 2024.06.07
    버튼 컴포넌트(Button Component) & WIL  (1) 2024.05.31
    자주 사용하는 웹/앱 서비스 홈 화면분석 & WIL  (0) 2024.05.24
    UX/UI 디자이너 JD 분석 & WIL  (0) 2024.05.10
Designed by Tistory.